1. 어떻게 진행했나?
[1단계 그림책 읽기]
- 작가 탐구
- 노래 부르면서 그림책, 그림 읽기


[2단계 그림책 깊게 읽기]
1] 그림 읽기
- 각종 상징 읽기
- 토끼, 여우, 사람이 '노루의 집'에 들어오기 위해 어떤 태도를?
- 노루는 각 동물들이 들어올 떄 마다, 어떻게?
- 노루 집의 색, 조명, 의자 등은 어떤 의미?
- 나무 색깔이 검은색인 이유는?
- 노루 집의 위치는? (깊은 산속 숲 속, 나무 틈 사이)
- 이 동물들이 처한 상황은 언제일까?
(전쟁 중인 어떤 마을 / 전쟁이 끝나고 난 황폐화된 마을) 등
(전쟁 중인 어떤 마을 / 전쟁이 끝나고 난 황폐화된 마을) 등
ㅡ 마지막 장면ㆍ노루집 배경 지우고 파란색
>>> 신뢰ㆍ평화ㆍ중립ㆍ안정 등
2]. 말풍선으로 이야기만들기
- 그림 안에 말풍선 채워보기
- 각각 인물(캐릭터)들은 어떤 상황에서, 어떤 대화를 이어가고 있는가?
<1> 편 - 비건 여우 편
<2> 편 - 어린이 마음 편
<3> 편 - 종교 소개 편
3] 환대는 어떻게?
- 환대를 위한 준비는 어떻게?
- 독일의 난민 환대... 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복구 과정에서 독일의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는 어떤 변화를 이루었나?
- 그 과정에서 독일의 정책은?
- 한국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는?
2. 2차 모임 안내
'인권교육 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그림책주점 2] <생쥐나라 고양이국회> 등 (0218) (1) | 2023.02.19 |
---|---|
[그림책ㆍ용학동아리(4)] 코끼리는 절대 안돼 (0214) (0) | 2023.02.19 |
[그림책ㆍ용학동아리(3)] 멤버가 선택한 그림책 (2) (0207) (0) | 2023.02.19 |
[미디어교육-안계 보이는 라디오ㆍ1] (0208) (0) | 2023.02.19 |
[무지개 놀이단 1기] 첫번째 만난 날 (7) | 2023.02.19 |
댓글